- 시즌 + 소비자 언어 + 브랜드 키워드
- 글쓰기가 그렇게 중요한가?
- 영상, 이미지, 언론홍보 등 모든 것이 다 글쓰기
- 글쓰기는 기획부터 결과까지
-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에서 제일 중요한 한 가지
- 제품을 팔지 마세요 → 제품, 아이디어, 해결책, 결과물, 스토리, 감정, 경험 등을 팔아라
- 글에서 제품의 특성을 덜어내보세요!
- 세계 최초 휴대용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 1,000곡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세요
- 효과적인 마케팅 글쓰기 예시
- The Red Bulletin
- 2005년에 시작된 레드불에서 발행하는 라이프 스타일 잡지(브랜드 저널리즘)
- 스포츠, 문화, 음악, 나이트 라이프 등
- 레드불 주요 소비층 : 20대 젊은 성인 ~ 30대 중반 남성
- 에너지 드링크 주요 소비층 : 30대 미만 남성 65%
- 베스핀 글로벌 트렌드 레터
- 국내 클라우드 매니지서비스기업 베스핀 글로벌의 정기 디지털 간행물
- 주 1회 발행, ‘클라우드 산업 동향’에 대한 미니 리포트 수준의 깊이를 담고 있다
- 클라우드 = IT 서비스 인프라 = IT 업계 종사자
- 클라우드가 모든 IT영역에 쓰이기 때문에 테크 트렌드를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 플렉스웍
- The Red Bulletin
- CTA
- Call-to-Action
- 글을 마치면서 이어지는 링크를 연결해두는 방법
- 나라면 이 글을 일고 어떻게 반응 할까
- 독자, 잠재 고객의 다음 행동까지 고려해야함
- Sell the [ ]
- 아이디어, 해결책, 결과물, 스토리, 감정, 경험 등
- 고객 입장에서 납득/공감되는
- 콘텐츠 마케터가 접하는 글쓰기의 유형
- 콘텐츠 마케팅의 4분면즐거움 영감
교육 확신 - 내가 찾던/흥미로운 내용이네 (블로그/레터/리포트/소셜미디어)
- 이 브랜드의 스토리에 공감이 가. 흥미롭다.
- 다른 사람들은 이걸 어떻게 썼어? (리뷰/후기)
- 혼합형 = 스토리텔링 + 후기/케이스스터디 + 정보성 글
- 글의 형태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어
- 케이스 스터디
- 제목
- 인트로
- 독자 정의
- 하이라이트
- 본문
- 마무리
- 참고자료
- CTA
- 리스티클
- 트렌드
- 소셜미디어 포스팅
- PR용 보도자료
- 콘텐츠 마케팅의 4분면즐거움 영감
- 역산하기 퀴즈
- 이 콘텐츠를 쓴 마케터는 어떤 회사에 다닐까요?
- 콘텐츠 → 미디어 채널 → 브랜드 인지도, 잠재고객 확보, 구매 전환
- 콘텐츠/채널도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
- 마디터
- 마케터 + 에디터
- 효과/효율적인 콘텐츠 제작
- 문학적 글쓰기와 다르다
- 콘텐츠 마케팅 글쓰기에 필요한 역량
- 고객
-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
- 가독성
- 상상력 + 일반성
- 스토리라인
- 메시지
- 글 쓰는 방법
- 제목
- 제목을 먼저 짓는 경우
- 소재가 매우 명확할 때
- 글이 잘 안풀릴 때
- 제목을 먼저 짓기 쉽지 않다
- 제목은 글 전체를 아우르면서도 다 드러내지 않는다(호기심 유발)
- 제목 짓기 잔기술
- 숫자를 적극 활용한다
- 대명사, 잘 알려진 이름을 넣는다
- ‘~~한 이유’를 남발하지 않는다
- 차라리 (핵심 독자 입장에서) 아예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 의외의 단어를 조합해 호기심과 반전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준다
- 카피의 기술
- 직접 판매부터 은근 판매까지
- 괴로움 - 논의 - 해결
- AIDA
- FOMO
- 소셜 프루프
- 감정 어필
- 스토리텔링
- 직접 판매부터 은근 판매까지
- 제목을 먼저 짓는 경우
- 개요
- 글의 유형에 따라 본문 구성이 달라진다
- 인터뷰
- 질문과 답변으로 본문 구성
- 케이스 스터디
- 주제에 따라 2 ~ 3개 소챕터를 구성함
- 인터뷰
- 잔기술
- 재료 모아서 분류하는 작업 먼저하기
- 시간순
- 화자의 시점
- 리스티클
- 논리의 흐름
- 혼합형
- 글의 유형에 따라 본문 구성이 달라진다
- 인트로
- 소재에 대한 간단한 소개 + 궁금증 유발(후킹)
- “이런 분이 읽으면 좋아요”
- 핵심 요약
- 예고편과 스포일러의 중간지점
- 인용구
- 본문
- 창조보다 재창조에 가까움
- 레고 조립
- 잔기술
- 개요 → 주제 문장 → 문단으로 늘리기
- 우히ㅡ적사고
- 스토리텔링의 6가지 핵심 질문
- 아웃트로
- 본문 요약
- 배울 점/인사이트/트렌드
- CTA
- 전환 문구
- 매력 어필 시간
- 썸네일
- 제목과 썸네일의 조 화
- 카피 & 인물(피사체) & 일관성
- 제목
- 인공지능이랑 글쓰기
- AI가 작성한 것을 모두 내가 검토해야 한다
- 아주 구체적으로 명령하거나, 인내심을 갖고 대화를 이어가야 한다
- 역할을 지정해서 답변하도록 유도한다
- 결국 장문의 글쓰기는 인간이 직접 작성해야 한다
- 글 발행 후에도 수정은 계속된다
- 외부 블로그
- 내용자체는 자사 블로그와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음
- 전환 유입이 목적인 경우가 많음
- 블로그 플랫폼마다 잘되는 콘텐츠 분야가 다름
- 페이스북/링크드인
- 스레드
-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외부 블로그
- 블로그 콘텐츠
- 실습
- 제목 : 올림픽 메달리스트 수영복 손민수하면 나도 수영을 잘할 수 있을까?
- 아티클 형태 :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 인트로 : 파리 올림픽 메달리스트 김민우 수영복은 어떤 브랜드, 모델일까?
- 본문
- 2024 파리 올림픽 성료, 한국 수영 국가대표 김우민 선수 자유형 400m 동메달
- 김우민 선수가 파리 올림픽에서 입은 수영복 : 아레나 파워스킨 카본에어2 4부
- 아레나 파워스킨 카본에어 4부의 특징
- 무게가 가볍다
- 엉덩이와 굴곡된 부분의 압박을 줄였다
- 카본밴드 추가 : 경량감, 물에 대한 낮은 저항, 근육 지지 등의 특징
- 마무리 : 아무래도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선택된 것이 아닐까 추측
- CTA : 올림픽 메달리스트가 선택한 수영복 보러가기
- 독자와 팔로워에게 해당 정보가 화두가 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 해당 콘텐츠를 왜 만드는지에 대한 확고한 고찰과 방향이 필요합니다
- 콘텐츠를 통해 시장을 만든다
[느낀 점]
매번 글쓰기의 중요성을 말씀해주시는 콘텐츠 마케팅 수업!
나 또한 글을 쓰는 것이 모든 콘텐츠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어찌됐든 마케팅이라는 것은 전달력이 중요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글, 공감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의 글쓰기 역량은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수업 중에 멘토님들이 추천해주신 책을 좀 읽어봐야겠다 꼮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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