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14 콘텐츠 쓰기의 이해와 실전 (수정)

hyehye1 2024. 8. 27. 10:04
  • 시즌 + 소비자 언어 + 브랜드 키워드
  • 글쓰기가 그렇게 중요한가?
    • 영상, 이미지, 언론홍보 등 모든 것이 다 글쓰기
    • 글쓰기는 기획부터 결과까지
  •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에서 제일 중요한 한 가지
    • 제품을 팔지 마세요 → 제품, 아이디어, 해결책, 결과물, 스토리, 감정, 경험 등을 팔아라
    • 글에서 제품의 특성을 덜어내보세요!
      • 세계 최초 휴대용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 1,000곡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세요
    • 효과적인 마케팅 글쓰기 예시
      • The Red Bulletin
        • 2005년에 시작된 레드불에서 발행하는 라이프 스타일 잡지(브랜드 저널리즘)
        • 스포츠, 문화, 음악, 나이트 라이프 등
        • 레드불 주요 소비층 : 20대 젊은 성인 ~ 30대 중반 남성
          • 에너지 드링크 주요 소비층 : 30대 미만 남성 65%
      • 베스핀 글로벌 트렌드 레터
        • 국내 클라우드 매니지서비스기업 베스핀 글로벌의 정기 디지털 간행물
        • 주 1회 발행, ‘클라우드 산업 동향’에 대한 미니 리포트 수준의 깊이를 담고 있다
        • 클라우드 = IT 서비스 인프라 = IT 업계 종사자
          • 클라우드가 모든 IT영역에 쓰이기 때문에 테크 트렌드를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 플렉스웍
    • CTA
      • Call-to-Action
      • 글을 마치면서 이어지는 링크를 연결해두는 방법
      • 나라면 이 글을 일고 어떻게 반응 할까
        • 독자, 잠재 고객의 다음 행동까지 고려해야함
    • Sell the [ ]
      • 아이디어, 해결책, 결과물, 스토리, 감정, 경험 등
      • 고객 입장에서 납득/공감되는
    • 콘텐츠 마케터가 접하는 글쓰기의 유형
      • 콘텐츠 마케팅의 4분면즐거움 영감
        교육 확신
      • 내가 찾던/흥미로운 내용이네 (블로그/레터/리포트/소셜미디어)
      • 이 브랜드의 스토리에 공감이 가. 흥미롭다.
      • 다른 사람들은 이걸 어떻게 썼어? (리뷰/후기)
      • 혼합형 = 스토리텔링 + 후기/케이스스터디 + 정보성 글
      • 글의 형태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어
      • 케이스 스터디
        • 제목
        • 인트로
        • 독자 정의
        • 하이라이트
        • 본문
        • 마무리
        • 참고자료
        • CTA
      • 리스티클
      • 트렌드
      • 소셜미디어 포스팅
      • PR용 보도자료
    • 역산하기 퀴즈
      • 이 콘텐츠를 쓴 마케터는 어떤 회사에 다닐까요?
    • 콘텐츠 → 미디어 채널 → 브랜드 인지도, 잠재고객 확보, 구매 전환
    • 콘텐츠/채널도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
  • 마디터
    • 마케터 + 에디터
    • 효과/효율적인 콘텐츠 제작
    • 문학적 글쓰기와 다르다
    • 콘텐츠 마케팅 글쓰기에 필요한 역량
      • 고객
      •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
      • 가독성
      • 상상력 + 일반성
      • 스토리라인
      • 메시지
  • 글 쓰는 방법
    • 제목
      • 제목을 먼저 짓는 경우
        • 소재가 매우 명확할 때
        • 글이 잘 안풀릴 때
      • 제목을 먼저 짓기 쉽지 않다
      • 제목은 글 전체를 아우르면서도 다 드러내지 않는다(호기심 유발)
      • 제목 짓기 잔기술
        • 숫자를 적극 활용한다
        • 대명사, 잘 알려진 이름을 넣는다
        • ‘~~한 이유’를 남발하지 않는다
        • 차라리 (핵심 독자 입장에서) 아예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 의외의 단어를 조합해 호기심과 반전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준다
      • 카피의 기술
        • 직접 판매부터 은근 판매까지
          • 괴로움 - 논의 - 해결
          • AIDA
          • FOMO
          • 소셜 프루프
          • 감정 어필
          • 스토리텔링
    • 개요
      • 글의 유형에 따라 본문 구성이 달라진다
        • 인터뷰
          • 질문과 답변으로 본문 구성
        • 케이스 스터디
          • 주제에 따라 2 ~ 3개 소챕터를 구성함
      • 잔기술
        • 재료 모아서 분류하는 작업 먼저하기
        • 시간순
        • 화자의 시점
        • 리스티클
        • 논리의 흐름
        • 혼합형
    • 인트로
      • 소재에 대한 간단한 소개 + 궁금증 유발(후킹)
      • “이런 분이 읽으면 좋아요”
      • 핵심 요약
        • 예고편과 스포일러의 중간지점
      • 인용구
    • 본문
      • 창조보다 재창조에 가까움
      • 레고 조립
      • 잔기술
        • 개요 → 주제 문장 → 문단으로 늘리기
        • 우히ㅡ적사고
        • 스토리텔링의 6가지 핵심 질문
    • 아웃트로
      • 본문 요약
      • 배울 점/인사이트/트렌드
      • CTA
    • 전환 문구
      • 매력 어필 시간
    • 썸네일
      • 제목과 썸네일의 조 화
      • 카피 & 인물(피사체) & 일관성
  • 인공지능이랑 글쓰기
    • AI가 작성한 것을 모두 내가 검토해야 한다
    • 아주 구체적으로 명령하거나, 인내심을 갖고 대화를 이어가야 한다
    • 역할을 지정해서 답변하도록 유도한다
    • 결국 장문의 글쓰기는 인간이 직접 작성해야 한다
  • 글 발행 후에도 수정은 계속된다
    • 외부 블로그
      • 내용자체는 자사 블로그와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음
      • 전환 유입이 목적인 경우가 많음
      • 블로그 플랫폼마다 잘되는 콘텐츠 분야가 다름
    • 페이스북/링크드인
    • 스레드
    •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블로그 콘텐츠
  • 실습
  • 제목 : 올림픽 메달리스트 수영복 손민수하면 나도 수영을 잘할 수 있을까?
  • 아티클 형태 :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 인트로 : 파리 올림픽 메달리스트 김민우 수영복은 어떤 브랜드, 모델일까?
  • 본문
    • 2024 파리 올림픽 성료, 한국 수영 국가대표 김우민 선수 자유형 400m 동메달
    • 김우민 선수가 파리 올림픽에서 입은 수영복 : 아레나 파워스킨 카본에어2 4부
    • 아레나 파워스킨 카본에어 4부의 특징
      • 무게가 가볍다
      • 엉덩이와 굴곡된 부분의 압박을 줄였다
      • 카본밴드 추가 : 경량감, 물에 대한 낮은 저항, 근육 지지 등의 특징
  • 마무리 : 아무래도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선택된 것이 아닐까 추측
  • CTA : 올림픽 메달리스트가 선택한 수영복 보러가기
  • 독자와 팔로워에게 해당 정보가 화두가 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 해당 콘텐츠를 왜 만드는지에 대한 확고한 고찰과 방향이 필요합니다
  • 콘텐츠를 통해 시장을 만든다

[느낀 점]

매번 글쓰기의 중요성을 말씀해주시는 콘텐츠 마케팅 수업!

나 또한 글을 쓰는 것이 모든 콘텐츠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어찌됐든 마케팅이라는 것은 전달력이 중요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글, 공감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의 글쓰기 역량은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수업 중에 멘토님들이 추천해주신 책을 좀 읽어봐야겠다 꼮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