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습
- 미디어 믹스
- 목적과 목표가 없는 일은 ‘가짜 노동’이다
- 성과 측정과 성장의 반복인 퍼포먼스 마케팅, 목적과 목표가 없으면 작동하지 않는다
- 미디어 믹스 4가지 요소
- 마케팅 전략
- 광고 매체 & 상품 운영 전략
- 소재 전략
- 예상 데이터
- 가장 빠르게 채널을 이해하는 방법
- 메타 : 블루 프린트
- 구글 : Think with google
- 오늘
- 광고 효과 1위, 인스타그램 매체를 활용하는 2가지 방법
- 인스타그램 앱 내
- 카페, 소상공인, 시작하는 개인 사업자
-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 회사
- 인스타그램 앱 내
성과 분석 및 리포트 고급 성과 분석 및 리포팅 기능 (전환율, ROI, 광고 세트 별 성과 등) - 매체의 종류를 알아보자
- 빅미디어(페이스북, 유튜브 등등)
- DMP
- DSP
- SSP
- 빅미디어(페이스북, 유튜브 등등)
- 사람들이 광고를 보게 만드는 것도 마케터의 일
- 광고를 최대한 피하려는 소비자들
- 광고를 인지하기 전에 눈에 들어오게 만들거나
- 광고가 나오지 못했던 곳에서 광고가 나옴
- 맥락상 예상하지 못했던 낯선 스타일의 광고가 나옴
- 애플 매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에어드랍 메시지’로 광고 메시지를 보내버린 중고 전자기기 스타트업
- 정보로 보여주고, 스며들게 만들기
- 광고가 아닌 것 같은 느낌으로 만드는게 성과가 좋았음
- 퍼포먼스 마케터는 ‘돈을 쓰는’콘텐츠를 만든다
- 자칫 하다간 돈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말
- 브랜드 ‘힌스’
- 인스타그램 계정 & 퍼포먼스 광고 소재의 무드가 다름
- 노출형 소재 : 감각적인 화보컷, 브랜드 이미지 표현, 카피보다 이미지 위주
- 퍼포먼스형 소재 : ‘할인 중’ 명확한 표기, ‘얼른 사세요’ 행동 요구, 제품 강점 카피라이팅
- 인스타그램 계정 & 퍼포먼스 광고 소재의 무드가 다름
- 지하철 광고 vs 인스타그램 스토리 차이
-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본 사람이 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 데이터 추적, 성과를 얻는 것 = 퍼포먼스 마케팅의 꽃
-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을 만드는 것에 집중
- 퍼포먼스형 소재라면 챙겨야 할 체크 포인트
- P.M.A
- PROBLEM : 어떤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나요
- MESSAGE : 메시지가 직관적으로 전달되나요
- ACTION : 어떤 행동을 요구하고 있나요
- 하지만 성과가 나오는 것에 정답은 없다
- P.M.A
- 소재 최적화란?
- 경제공부에 반응하네 → 사회초년생 + 경제공부 반응하네 → 사회초년생 + 경제공부 + 광고스럽지 않게!
- 광고 소재가 성과의 90%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 타겟팅
- 기능의 한계 존재, 머신러닝의 역할
- 광고 예산
- 무한정 늘릴 수 없음
- 광고 소재
- 이미지, 영상..등 다양한 시도 & 가능성
- 타겟팅
- 가설의 중요성
- 우리 제품은 코끼리와 같다.아무도 정확하게 전체를 알 수 없다.
- 좋은 가설을 세워서 기획하고
- 광고 집행 후 테스트하고
- 배운 것을 다시 살펴보고
- 다시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 반복
- 우리 제품은 코끼리와 같다.아무도 정확하게 전체를 알 수 없다.
- 퍼포먼스 마케터에게도 소재 역량이 중요한 이유
- ‘창작’의 개념이 다르다
- 새로운 소재가 필요하다는 잘못됨!
- A소재를 더 발전 시켜보자! 또는 이 가설을 광고 소재를 테스트 해봅시다
- ‘창작’의 개념이 다르다
- 가설이란?
- ~는 ~ 하면 ~ 반응 할거야
- 돈과 시간이 없지만 영어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
- 가성비 좋게 공부할 수 있는 앱을 알려주면
- 앱을 다운 받고 결제하게 될거야 ~~
- 돈과 시간이 없지만 영어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
- ~는 ~ 하면 ~ 반응 할거야
- 가설 또한 소재를 기획하는 방법 중 하나
- 크리에이티브에 정답은 없다! 성과를 내는 광고 소재만 있을 뿐..
- 어떤 광고 소재가 있을까요?
- 제품 강조
- 이미지나 영상에 제품이 메인
- 자사 제품 강점이 잘 표현된, 강조된 유형
- 비주얼이 강점인 디자인/패션 카테고리에 적합
- 문제 해결
-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
- 기능성이 강점인 제품에 적합
- 혜택 강조
- 빠른 클릭, 구매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1+1, 무료 배송 등 즉각적인 혜택을 강조하는 유형
- 프로모션 진행 시, 가볍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
- 제품 강조
- 광고 소재를 이루는 것
- 메인 카피
- 서브 카피
- CTA(클릭 유도)
- 비주얼
- 광고 소재 기획 5단계
- 제품 USP 파악
- 어떤 제품인가
- 고객 페르소나 파악
- 누구에게 향할 것인가
- 가설 만들기
- 어떤 가설을 바탕으로 하는가
- 소재 구상
- 어떤 유형의 소재를 만들 것인가
- 소재 기획
- 카피라이팅/비주얼 등
- 제품 USP 파악
- USP
- 고급 가죽
- 신을 수록 좋아짐 - 에이징
- 사이즈 상담
- 여름 신발
- 페르소나
- 30대
- 다른팀 </aside>
- 광고 효과 1위, 인스타그램 매체를 활용하는 2가지 방법
- 챗 지피티 소재 기획
- 원하는 예사와 가이드가 명확할수록 좋은 결과물
- 고객 유형 및 특성
- 고객 니즈와 어려움
- 구매를 유도하는 동기
- 제품 서비스 해 ㄱ심 가치와 장점
- 타사 대비 차별점
- 사용 시나리오 등
- 광고 소재 기획
- 성과 소재를 발견했다면 AB테스트를 시도해보자
- AB테스트에서 흔하게 하는 실수
- 카피 테스트인데, 카피와 이미지를 모두 변경해서 테스트
- 변수가 많을 경우, 어떤 요소때문에 차이가 발생한지 모름
- 궁금한데? 사소한 조건으로 마이크로 테스트하기
- 선착순 5% 할인 vs 선착순 기프트 할인
-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특히 시간과 리소스는 생명!
- 지금 그 AB테스트가 정말 비즈니스에 중요한 배움을 줄까요?
- 카피 테스트인데, 카피와 이미지를 모두 변경해서 테스트
- 소재 기획에 챗 지피티 활용하기
- 손빨래처럼!
- 데이터 분석 배워보기
- 매출을 더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
- 어떤 광고 소재가 더 좋은거야?
- 목표 달성까지 얼마나 남았어?
- 캠페인의 성적표, 현 위치를 파악하게 해주는 지표
- 데이터를 읽고, 해석하고, 활용하는 능력!
- 책 : 데이터 문해력
- 노출당 비용(CPM, Cost per Mille)
- 노출당 비용은 광고가 1,000번 노출될때 지불하는 비용,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에서 이용
- 노출수 : 눈
- 한명이 여러번 봐도 집계
- 중복 포함
- 도달수 : 머리
- 사람 기준
- 중복 포함하지않음
- 클릭률(CTR)
- 클릭당비용(CPC)
- 전환율(
- 전환당 비용(CPA)
- 광고 대비 수익률
[느낀 점]
이 과정을 들으면서 퍼포먼스 마케팅이 제일 흥미있다고 느꼈다.
선생님이 잘 가르쳐주셔서 그런걸까? ^0^
쏚쏚 이해가 잘 되도록 잘 가르쳐주시는 것 같다.
그리고 메타를 운영하는 것이 재미있는 것 같다.
내가 카피라이팅을 쓰고 그것에 대한 AB테스트까지 진행하는 것이 나랑 잘 맞을듯 .ㅋ
그리고 나의 작업물? 광고의 성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이 너무 좋다.
나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다 하긴했지만 사실 오프라인에 더 가까웠고
온라인은 그냥 서브 느낌이여서 뭔가 나한테 크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오프라인은 지표도 딱히 없고 분석하기가 어렵기에...
난 종종 프로젝트를 마칠때 관객들의 만족도 조사를 하기도 했다.
그를 통해 인사이트를 많이 얻긴 했지만...
그래도 온라인에 훨씬 많은 정보가 있고 지표가 있어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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