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23 USP 도출 실습 2

hyehye1 2024. 9. 5. 17:41
  • Case study
    • 대표 인터뷰
    • 커뮤니티 서치
    • 톤앤매너 맞추기 + 폰트
    • 편안함
    • 모델
    • 데이터 활용
    • 한가지에 포커싱
    • 마침표, 쉼표까지 세세하게 
    • 매거진 비주얼
    • 제품 종류가 많은 경우 → 맵핑(전체 보여주기 - 취향을 알아볼까요?)
  • 총정리
    • Segmentation
    • Needs & Problem
      • 진짜 그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 브랜딩을 할 수 있다
    • USP
    • Message
  • 시장조사 
    • TAM > SAM > SOM
    • 리포트
    • 검색
    • 혁신의숲
      • TAM / SAM / SOM
      • 시장 트렌드 조사
      • 고개 분석 → 페르소나 설정
      • 경쟁사 조사
  • 선생님 말씀
    • 농수산 : 시즌 별로 제품이 달라짐
    • 여름 제품
      • 5월 ~ 7월 말 ~ 8월 중순 부터 급락
        • 5월부터 하면 광고 전쟁터이기에 3월 ~ 4월부터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좋다
      • 수박
        • 플랫폼에서 “수박” 검색 → 메타에서 갑자기 광고를 하기엔 애매한 상품
          • 검색을 했을때 제일 상위에 있는게 효과가 좋음
          • 3 ~ 4 월에 미리 검색 광고를 상위에 올려두면 5월 ~ 6월에는 타제품보다 완전 올라가있음!
    • 농수산은 차별점을 만들기 어렵다
      • 그럼 누가 만들었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했는지, 얼마나 정성스럽게 했는지,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던지
      • 이 제품을 통해 어떤 효율을 낼 수 있는지, 뭘할 수 있는지
        • 요리법, 조리법, 얼마나 싱싱한지
    • 트렌드
      • 양이 많을 경우, 직원들 또는 동네 사람들끼리 공동구매 ~
      • 샤인머스켓을 이 시즌에 해야하는 이유를 써라
      • 내가 제안한 근거가 명확해야하는데 그걸 탐삼솜에 써라
      • 이런 시즌에는 ~ 사과가 낫고
      • 샤머를 먹는 사람은 이걸 중요시하게 생각한다
      • 껍질이 얇아야한다 - 식감
      • 브릭스 당도가 얼마?
      •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USP를 찾을 수 있다

[느낀 점]

오늘은 케이스스터디를 시작으로,

지난 번에 멘토님이 내주신 과제를 진행했다.

 

오늘 왠지 모르게 갑자기 삘받아서 엄청 열심히 씀ㅋ

 

오늘 가구에 대해서 생각해보면서...

최근 새로 집을 이사하면서 가구를 받았던 내 모습이 생각이 났다.

(지금도 ㅡㅡ 주문한지 2주 지났는데 아직 못받은 가구 있음.)

 

가구를 온라인으로 주문하게 되면

꼭 고객센터에 배송 언제 되나요? 를 물어봐야했고

영업일 기준 10일 ~ 20일 걸린다고 하기도 하고... 입고 자체가 9월 중순 이후에 된다고 하거나...

이럴 땐 진짜 주문하고도 빡췸 ....

 

근데 마침 실습동안 납기를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인터뷰 내용을 보게 되었고!

바로 이거다! 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바로 배송 관련 포인트를 썼다!

 

난 새집에 이사한지 얼마 안돼서 가구도 없이 진짜 거의 민박집 수준으로 살고 있었기 때문에

가구를 빨리 받고 싶었다!!!!!!!!!!!!!!!!!!!!

나를 페르소나로 생각하면 될듯 ㅋㄷㅋㄷㅋ

 

내 상황과 맞물려서 그런지 머리도 빨리 돌아가서 글을 쭉쭉 써내려간 하루였다.

 

브며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