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광고 마케팅(SA) 기본기 다지기
- 검색 광고?
- 키워드 검색을 했을때 나오는 광고 지면을 모두 ‘검색광고’라고 칭한다
- 파워링크
- 네이버가 본인들에게 수익성이 있는 키워드를 파워링크를 상위에 올려줌
- 브랜드 지면은 클릭 시 돈이 나가는 개념은 아님
- 야놀자 - 여기어때
- 앱스토어 야놀자를 검색하면 여기어때가 나옴
- 하지만 네이버는 그렇게 안되어 있다구 하네요
- 앱스토어 야놀자를 검색하면 여기어때가 나옴
- 검색 광고에 대한 이해
- 소비자 구매 행동 이론(AISAS)에서의 검색 광고
-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비’ 행위를 하는 과정으로 풀어낸 이론
- AIDMA
- 주의 - 흥미 - 욕망 - 기억 - 구매
- AISAS
- Attention(주의) - Interest(흥미) - Search(검색) - Action(구매) - Share(공유)
- Search(검색) : Search(검색) - Comparison(비교) - Examination(분석)
- Search(검색) : 파워링크, 쇼핑검색 광고
- Comparison(비교) : 키워드 기반 바이럴 마케팅(SNS, 블로그 등)
- Search(검색) : Search(검색) - Comparison(비교) - Examination(분석)
-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정립된 개념
- Attention(주의) - Interest(흥미) - Search(검색) - Action(구매) - Share(공유)
- 검색 광고 마케터는 소비자 구매 여정에 ‘검색’ 영역에 해당하는 광고/마케팅을 집행하는 마케터
- AARRR, 마케팅 퍼널 이론, 의사 결정 나무를 활동한 소비자 구매 여정 등
- Pull Media로써의 검색 광고(vs Push Media)
- Pull Media : 소비자를 우리 브랜드(제품)/서비스로 ‘당긴다’
- 소비자의 구매 여정 속에 녹아 들어가 광고 하는 것
- 예 : 검색 광고
- 소비자의 구매 여정 속에 녹아 들어가 광고 하는 것
- Push Media : 우리 브랜드(제품)/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밀다’
- 소비자 구매 여정과 관계 없이 우리 광고를 소비자들에게 도달시키는 방식의 매체
- 예 : 메타, 구글 등의 DA 매체들이 대표적
- 소비자 구매 여정과 관계 없이 우리 광고를 소비자들에게 도달시키는 방식의 매체
- Pull Media / Push Media 대표적인 특징
- Push Media는 Pull Media의 ‘검색’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 페이스북/구글에서 집행했던 광고 덕분에 우리 브랜드, 상품의 검색 포털 검색량이 늘어나는 경우
- 일반적으로 Pull Media가 Push Media보다 전환율이 높다
- 소비자 구매 행동 이론에서 ‘검색’은 Push Media로 부터 받게 되는 광고물에 대한 ‘인지’, ‘흥미’ 다음 단계에 있기 때문
- 마케팅을 하다보면 Pull Media 활용이 어려울 상황이 있을 수 있다
- 배달 서비스와 같이 우리가 검색 포털에서 ‘소비/구매’를 위해서 활동하지 않는 서비스의 경우, Push Media를 통하여 고객을 유치해야한다
- Push Media는 Pull Media의 ‘검색’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 Pull Media
- Push 마케팅들이 어떤 검색어를 만들어 내는지 알아야한다
- 소비자들이 우리 브랜드를 소비하기 위해서 어떤 구매 여정을 거치게 되는지에 대한 소비자 심리를 잘 파악하여 최대한 촘촘하게 검색 광고를 배치해야한다
- Pull Media : 소비자를 우리 브랜드(제품)/서비스로 ‘당긴다’
- 검색 광고 주요 구성 요소 및 특징
- 키워드
- 검색 포털 기준으로 어떤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광고간 노출될지를 결정하는 요소
- 노출/클릭에 영향을 주게 된다
- 입찰가
- 검색량이 높을수록 CPC가 높은 경우가 많음
- 전환율1
- 검색어가 구체적일수록 전환율이 높은 경우가 많음
- 예 : 강아지 사료 vs 비숑프레지 퍼피사료
- 검색어가 구체적일수록 전환율이 높은 경우가 많음
- 전환율2
- 브랜드 키워드가 카테고리/일반 키워드보다 전환율이 높음
- 예 : 고양이 장난감 vs 어바웃펫
- 브랜드 키워드가 카테고리/일반 키워드보다 전환율이 높음
- 소재
- 키워드 검색 광고 집행 시 노출되는 소재를 의미하며 클릭률에 영향을 주는 요소
- 텍스트 소재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이미지 관련 확장 소재도 많다
- 클릭률1
- 클릭률을 높이려면 이미지 소재를 주로 활용하게 된다
- 클릭률2
- 클릭률을 높이려면 광고 카피 형식보다는 세일즈 형식의 카피를 작성하는 것이 낫다
- 예 : 커피 한잔의 여유, 맥심 ~ vs 맥심 커피 오늘 단 하루 한정 수량 80% 할인
- 클릭률을 높이려면 광고 카피 형식보다는 세일즈 형식의 카피를 작성하는 것이 낫다
- 지면
- 검색광고가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 구좌
- 클릭률/전환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유입량
- 네이버 통합 검색 지면의 유입량이 가장 높다
- 클릭률
- 네이버 통합 검색 영역과 가까울수록 클릭률이 높다
- 전환율
- 네이버 통합 검색 영역과 가까울수록 전환율이 높다
- 랜딩페이지
- 검색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 주로 전환율에 영향을 준다
- 전환율1
- 같은 혜택이더라도 경쟁사와 차별화된 상세 페이지를 잘 활용하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 경쟁사
- 우리의 경쟁사는 우리가 정하는 것이 아니다
-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우리와 함께 노출되는 서비스/브랜드가 우리의 경쟁사이며 그들과의 차별화가 필요
- 전환율2
- 키워드와 맥락이 맞는 랜딩 페이지를 연결 시킬수록 전환율이 높다
- 키워드
- 소비자 구매 행동 이론(AISAS)에서의 검색 광고
- 검색 광고 광고 상품 훑어보기
- 네이버
- 브랜드 검색광고
- 파워링크(키워드 검생 광고)
- 쇼핑 검색 광고
- 구글
- 키워드 검색 광고 SA
- 키워드 검색 광고 SSA
- 애플
- 애플서치애즈
- 검색량(=노출, 유입) : 네이버 > 구글
- 플랫폼별 광고 효율(전환율) : 네이버 > 구글
- 상품별 광고 효율(전환율) : BSA > SSA > SA
- 네이버
- 검색 광고의 역할 및 운영 전략
- 키워드 리서치 방법론
- 우리 서비스(브랜드)에 적절한 키워드 찾는 방법
- 자동 완성 검색어
- 검색창에 키워드 검색시 나타나는 관련 검색어
- 연관 검색어
- 주로 검색 결과 하단에 나타나는 해당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
- 키워드 도구
- 주로 검색 결과 하단에 나타나는 해당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
- 네이버 광고 센터에서 제공하는 연관 키워드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툴
- 블로그/지식인 연관 검색어
- 주요 서비스에서 키워드 검색 시 연관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음
- 커뮤니티
- 관련 카페/커뮤니티를 통해서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단어를 활용하여 검색어 연상 및 발굴
- 아무도 선점하지 않은 키워드를 잡을 수 있음, 트렌드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음
- 연상
- 위의 각 도구 구들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키워드를 아이데이션하며 확장해 나감
- 자동 완성 검색어
- 우리 서비스(브랜드)에 적절한 키워드 찾는 방법
- 키워드 리서치 방법론
- 플랫폼 별 대표 검색 광고 상품
- 라운드랩 수분선크림
- 우리의 주요 경쟁사는 어디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 어떤 키워드를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해보면 좋을까요?
- 상품의 특징을 살펴 봤을때 특히 어떤 키워드는 광고를 집중 집행하면 좋을까요?
- 소비자들이 어떤 키워드 블로그/ 연관검색어/ 커뮤니티 등을 통해 찾아봅시다
-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키워드를 추가로 리스트업 해봅시다
- Q2에서 찾았던 키워드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서술형)
- 오늘 배운 것들을 적용하여 ‘구매 전환율’이 높을 우선순위대로 키워드를 3개 그룹으로 분류해보고 그 이유를 작성해 봅시다
- 라운드랩 수분선크림
- 떡
- 술떡, 기정떡, 잔기지떡
- 검색 광고?
[느낀 점]
오늘은 현직자 특강 수업을 들었다.
네이버 검색 광고 전문가이신 것 같았다.
네이버 검색 광고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다.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
생각해보면 나도 뭐 하나 사려고하면 진짜 온갖 검색을 다하는데...
나는 내가 사려고 하는 제품의 키워드도 짜내고 짜내서 검색해본다.
안좋은 후기까지 다 찾아보려고...ㅋㅋㅋㅋㅋ
-
이번에는 라운드랩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을 중심으로 실습을 진행했는데,
실습이 마무리 될 쯤 떡에 대해서 키워드 도구를 사용해 검색해보았다.
왜냐하면 떡이 너무 먹고 싶었기 때문에...
그러던 도중 알게 된 새로운 사실!
떡을 검색했을때 '기정떡'이 엄청 상위권에 있길래 검색해보니
기정떡이 바로 '술떡'이였다!!
난 항상 술떡으로 검색했었는데...'기정떡'이 훨씬 검색량이 많았고,
더 놀라운 사실은 '잔기지떡'이 더욱 상위에 있었는데
잔기지떡도 술떡이였음!!
충격 진실을 마주하고...
내가 생각한 것이 전부는 아니구나..하는 것을 깨달았다.
신기한 키워드의 세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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