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24 SEO(검색엔진최적화)의 이해와 실전

hyehye1 2024. 9. 6. 17:26
  • STEP 1 : 키워드 이해하기
    • 브랜드 여부에 따른 키워드 분류
      • 브랜드 키워드/논브랜드 키워드
    • 검색 의도에 따른 키워드 분류
      • 탐색/고려/구매 키워드
    • 검색 볼륨에 따라 분류
      • 숏테일 키워드
      • 미들테일 키워드
      • 롱테일 키워드
    • 검색 주기에 따른 분류
      • 일시적/주기적(계절, 신학기 등), 정기적
    • 검색 키워드의 숨은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
    • 키워드 의도 찾기
      • 리스닝 마인드 허블
        • 인텐드 파인더/패스 파인더/클러스터 파인더
        • 정보 전달용 키워드 리스트로 인텐드 파인더 -> 키워드 트렌드 확인하기
        • 우리 회사 주요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 검색 -> 전체 시장 검색
        • 서비스 연관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패스 파인더 검색해보기 -> 새로운 키워드 기회를 찾을 수 있따
  • STEP 2 : 콘텐츠 설계하기
    •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콘텐츠로 고객을 획득하는 가장 효과적인 인바운드 전략
    • 고객 검색 여정을 이해하고, 각 퍼널 별 메시지 전략을 설계해야 함
    • 초기 탐색 - 경험 - 고려 - 상담 신청(체험) - 구매/계약(문제 상황 - 질문, 우려, 궁금 - 가격, 비교 추천 -
    • 초기 탐색 ~ 고려 : 키워드 의도 찾기 = 고객 발견 “유입”
      • 초기 탐색 :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
    • 상담 신청 ~ 구매/계약 : 명확한 가치 제안 = 오가닉 리드 획득 “전환”
    • [우리 회사] 검색 여정 별 키워드 전략 도출하기
      • 퍼널 특징 - 문제를 키워드로 바꿔보기 - 키 메시지 - 키워드 데이터 찾기
  • STEP 3 :
  • STEP 4 : 성과 측정 - 분석 - 개선하기
    • 측정을 위해 목표(KPI) 정의 필요
    • 목표 달성 여부 분석하기
    • 개선 포인트 찾아내기
  • 콘텐츠 목적에 따른 분류
    • 콘텐츠 목적을 정의하면 → 성과 지표(목표)를 분석할 수 있다
    • 유입형 : 고객의 문제 상황, 질문, 우려에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 전환형 : 고객의 문제 상황을 우리 서비스가 해결할 수 있음을 설득하는 콘텐츠
  • 키워드 찾는 팁
    • 독보적인 기업이 있나 → 기업명으로 검색
    • 비즈니스 경쟁 치열한가 → 기업명, 업종 키워드를 검색
    • 잘 모르겠나 → 우리가 쓰고 싶은 키워드로 검색
    • 키워드 아이디어가 아직도 부족하다면? → organic keyword에서 힌트를 얻자
      • Ahrefs 사이트 : 오가닉 서치 & 오가닉 키워드
  • 콘텐츠 성공 방정식
    • 키워드 전략 퍼널 별 설계
  • 검색어
    • 키워드 1,000 ~ 5,000건 정도가 제일 적당
    • 10,000건이 넘으면 경쟁이 너무 심함
    •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보기
      • 개인 블로그에 많으면 우리 채널에 써보자 느낌

[실습] SEO 콘텐츠 작성하기

  • 정보 전달용 키워드 리스트로 인텐드 파인더 → 키워드 트렌드 확인
  • 우리 회사 주요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 검색 → 전체 시장 조망
  • 서비스 연관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 / 패스 파인더 검색 → 새로운 키워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면접]

  • 왜 하고 싶은지
  • 스타트업 : 학습 의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노력
  • 성장할 수 있는 인재인 것을 스토리텔링할 수 있어야 한다
  • ahrefs, semrush

[느낀 점]

오늘은 SEO와 콘텐츠 관련된 특강이 있었다.

부득이하게 오전에는 수업을 듣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오후 수업이 살짝 어려웠던 것 같기도 하다.

 

나는 SEO에 조금 관심이 있는 편이다.

결국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해야되는 것이 마케팅이 아닐까..하는 생각

 

한때 네이버 블로그를 키워보고 싶어서 블로그글을 많이 쓸 때가 있었는데,

그때 어떤 키워드를 통해 블로그에 유입되는지 굉장히 관심이 많았다.

근데 좀 단순했던 건 ㅋㅋㅋ 내 블로그 통계만 봤다는 점 ㅋㅋㅋㅋㅋ

다음에 쓸때 참고하려고 ㅋㅋㅋㅋ

 

오늘 특강을 통해서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툴을 알게 되어서 재미있었고,

다양한 툴을 소개해주셔서 엄청 도움이 되었다.

오전 수업을 듣지 못한 것이 넘 아쉬움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