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EP 1 : 키워드 이해하기
- 브랜드 여부에 따른 키워드 분류
- 브랜드 키워드/논브랜드 키워드
- 검색 의도에 따른 키워드 분류
- 탐색/고려/구매 키워드
- 검색 볼륨에 따라 분류
- 숏테일 키워드
- 미들테일 키워드
- 롱테일 키워드
- 검색 주기에 따른 분류
- 일시적/주기적(계절, 신학기 등), 정기적
- 검색 키워드의 숨은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
- 키워드 의도 찾기
- 리스닝 마인드 허블
- 인텐드 파인더/패스 파인더/클러스터 파인더
- 정보 전달용 키워드 리스트로 인텐드 파인더 -> 키워드 트렌드 확인하기
- 우리 회사 주요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 검색 -> 전체 시장 검색
- 서비스 연관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패스 파인더 검색해보기 -> 새로운 키워드 기회를 찾을 수 있따
- 리스닝 마인드 허블
- 브랜드 여부에 따른 키워드 분류
- STEP 2 : 콘텐츠 설계하기
-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콘텐츠로 고객을 획득하는 가장 효과적인 인바운드 전략
- 고객 검색 여정을 이해하고, 각 퍼널 별 메시지 전략을 설계해야 함
- 초기 탐색 - 경험 - 고려 - 상담 신청(체험) - 구매/계약(문제 상황 - 질문, 우려, 궁금 - 가격, 비교 추천 -
- 초기 탐색 ~ 고려 : 키워드 의도 찾기 = 고객 발견 “유입”
- 초기 탐색 :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
- 상담 신청 ~ 구매/계약 : 명확한 가치 제안 = 오가닉 리드 획득 “전환”
- [우리 회사] 검색 여정 별 키워드 전략 도출하기
- 퍼널 특징 - 문제를 키워드로 바꿔보기 - 키 메시지 - 키워드 데이터 찾기
- STEP 3 :
- STEP 4 : 성과 측정 - 분석 - 개선하기
- 측정을 위해 목표(KPI) 정의 필요
- 목표 달성 여부 분석하기
- 개선 포인트 찾아내기
- 콘텐츠 목적에 따른 분류
- 콘텐츠 목적을 정의하면 → 성과 지표(목표)를 분석할 수 있다
- 유입형 : 고객의 문제 상황, 질문, 우려에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 전환형 : 고객의 문제 상황을 우리 서비스가 해결할 수 있음을 설득하는 콘텐츠
- 키워드 찾는 팁
- 독보적인 기업이 있나 → 기업명으로 검색
- 비즈니스 경쟁 치열한가 → 기업명, 업종 키워드를 검색
- 잘 모르겠나 → 우리가 쓰고 싶은 키워드로 검색
- 키워드 아이디어가 아직도 부족하다면? → organic keyword에서 힌트를 얻자
- Ahrefs 사이트 : 오가닉 서치 & 오가닉 키워드
- 콘텐츠 성공 방정식
- 키워드 전략 퍼널 별 설계
- 검색어
- 키워드 1,000 ~ 5,000건 정도가 제일 적당
- 10,000건이 넘으면 경쟁이 너무 심함
-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보기
- 개인 블로그에 많으면 우리 채널에 써보자 느낌
[실습] SEO 콘텐츠 작성하기
- 정보 전달용 키워드 리스트로 인텐드 파인더 → 키워드 트렌드 확인
- 우리 회사 주요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 검색 → 전체 시장 조망
- 서비스 연관 키워드로 클러스터 파인더 / 패스 파인더 검색 → 새로운 키워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면접]
- 왜 하고 싶은지
- 스타트업 : 학습 의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노력
- 성장할 수 있는 인재인 것을 스토리텔링할 수 있어야 한다
- ahrefs, semrush
[느낀 점]
오늘은 SEO와 콘텐츠 관련된 특강이 있었다.
부득이하게 오전에는 수업을 듣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오후 수업이 살짝 어려웠던 것 같기도 하다.
나는 SEO에 조금 관심이 있는 편이다.
결국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해야되는 것이 마케팅이 아닐까..하는 생각
한때 네이버 블로그를 키워보고 싶어서 블로그글을 많이 쓸 때가 있었는데,
그때 어떤 키워드를 통해 블로그에 유입되는지 굉장히 관심이 많았다.
근데 좀 단순했던 건 ㅋㅋㅋ 내 블로그 통계만 봤다는 점 ㅋㅋㅋㅋㅋ
다음에 쓸때 참고하려고 ㅋㅋㅋㅋ
오늘 특강을 통해서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툴을 알게 되어서 재미있었고,
다양한 툴을 소개해주셔서 엄청 도움이 되었다.
오전 수업을 듣지 못한 것이 넘 아쉬움 ㅠㅠ
'디지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6 네이버 광고(SA) 실습 (2) | 2024.09.12 |
---|---|
#25 나만의 이력서 만들기 (0) | 2024.09.09 |
#23 USP 도출 실습 2 (1) | 2024.09.05 |
#22 GTM을 활용한 이벤트 세팅 방법 및 실습 (2) | 2024.09.04 |
#21 네이버광고(SA) 학습 (14) | 2024.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