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2 퍼포먼스 마케팅

hyehye1 2024. 8. 6. 18:06

[퍼포먼스 마케팅]

1. 퍼포먼스 마케팅은 무엇인가?

 - 성과 위주 마케팅의 시작 = data driven marketing

 -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특정 고객에게 관심 분야만 광고가 가능해지며 큰 광고 효과를 가지고 옴

 - 기업들은 효과가 증명된 광고에 비용을 사용하기 시작함

 - 온라인 마케팅은 모든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기에 타겟팅에 유리함

 - 덕분에 온라인 마케팅은 빠르게 성장 중

    > 메타 : 메타버스 사업 매출은 적지만 광고 수익은 엄청나게 증가

 - 강력한 광고 매체로 거듭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유튜브, 틱톡 등

    >>> 광고비가 많지 않은 스몰 브랜드도 소액으로 광고를 할 수 있게 됨

 - 광고 과부하로 인해 광고 중개인 등장

    > 광고주 수집 - 웹/앱 연결 - 광고 매칭 - 광고 노출

    > 실시간으로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광고를 노출 -> RTB(리얼타임비딩)

    >>> 과거와 달리 모델을 통해 몇 명의 인원이 우리 제품을 보러 왔는지 등 데이터가 생김

 

 

2.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

- 직접 미디어를 운영하여 손쉽게 광고 세팅, 라이브

- 고객이 소비하는 방식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기획

   > 검색 : 적극적인 구매 탐색

   > 이미지 : 고객을 찾아나설때

   > 영상 : 정말 좋은 제품을 설명하기 어려울때, 임팩트를 주고 싶을때, 인지시키고 싶을때

 - AI의 등장으로 기획자 2명이 크리에이티브까지 소화 가능

 - 최적화

    >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과정

       >> 데이터 분석 -> 문제점 파악 -> 결과 측정 -> 변화 적용 -> 개선 방안 도출 >>>> 순환

    > 데이터를 통해 누군가를 설득하는게 강점인 "최적화"

 - 머신러닝

    > 많은 정보를 보고 배우면서 광고에 대한 중요한 패턴을 찾아냄

    > 누가 어떤 광고를 좋아할지, 언제 광고를 보여주면 좋을지 예측

    > 머신이 계속해서 학습을 통해 관심사를 파악함

 - 쿠키

    > 온라인은 '쿠키'라는 형태로 유저의 행동을 기억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리타겟팅 광고를 송출

    > 구글 앱 또는 웹에서 나의 관심분야를 확인할 수 있음

        >> 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 -> 광고 맞춤 설정 -> 센터

>>>>>결론 : 회사가 가진 돈으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광고 방법을 찾는 것

                   : 더 나은 방법을 찾아 계속 개선하는 방식

 - 퍼포먼스 마케터는 매체 운영만 잘하면 되지 않나요?

    > 매출이 계획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 문제를 해결하라!

       >> 새로운 매체를 찾거나 매체 광고 대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 마케팅 = 문제해결

    > 퍼포먼스 마케팅은 매체 운영이 주 업무이나 마인드와 생각에 제한을 두지 말 것

 

3. 퍼포먼스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 미션 : "국내 최대 음악 송캠프! 참가자 100명을 모집하라!"

    > 가설 세우기 : 누가 어떻게 하면 이것을 구매할까?

        >> 상세 안내 받기를 통해 관심 고객 확보

        >> "데뷔 기회"가 있다고 홍보

        >> 타겟은 10대 ~ 20대 남성일 가능성이 높음 -> 인스타그램 타겟팅 광고

    > 광고 전략 수립 & 캠페인 운영

       >> 예상 매출의 10퍼센트인 300만원으로 광고 계획

       >> 매출의 예상과 역산을 통해 세부 예산안 기획

    > 데이터 분석, 광고비 & 소재 조정으로 성과 최적화

       >> 성과를 더 향상시키자 : 리타켓 예산 감액, 관심사 타겟 예산 이관, 잘되는 소재를 부각 시키는 등 새로운 시도

    > 같은 비용으로 더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 유튜버와 협업, 다른 브랜드와 제휴하여 광고비 절감

    > 광고 성과에서 힌트를 얻어, 다른 곳에도 적용해보기

       >> 광고 전환이 좋았던 소재가 있다면 또 다른 곳에 적용해보기

 

4. 앞으로의 퍼포먼스 마케팅

 - 2021년 이후에는 퍼포먼스 마케팅 효율이 하락

    > 새로운 매체는 효율이 좋은 편

    > 오래된 매체일수록 경쟁자가 많아지며 광고 지면이 줄어들 수 있음

    > 오래된 매체에서는 하나의 키메시지를 가지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설득해야 함

    > 사람의 심리를 잘 파악해야함

 - 퍼포먼스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 성과 추적이 가능

        >> 새로운 고객에게 접근 가능

        >> 데이터로 성과 확인이 필요할 때

        >> 우리 제품이 경쟁력있는지 알고 싶을 때

    > 최소 예산부터

        >> 내부에서 직접 실행해볼 수 있다는 장점

        >> 갑자기 티비 광고를 크게 실행하기 어렵기에 퍼포먼스 마케팅은 큰 장점을 가짐

    > 유연하게 셀프 서빙

        >> 예산을 유연하게 사용 가능함

 - 브랜드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융합 전략이 필요

     > 브랜드 마케팅 : 매력 어필에 집중

     > 퍼포먼스 마케팅 : 성과와 반응에 집중


[브랜드 퍼포먼스 마케팅 리서치] -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활용

1. 케이스티파이 코리아

 - 최근 출시된 휴대폰 구매자를 타겟으로 함

    > 새로운 휴대폰이 출시되었을 때, 그 휴대폰의 케이스를 찾거나 구매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추측

 - 콜라보레이션 제품

    > 캐릭터나 다른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도 유입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상위 노출

 - 올림픽 같은 시즌성 제품

 -  케이스티파이 글로벌의 경우, 제품 자체에 집중한 사진으로 광고를 많이 하는 한편 코리아의 경우 모델을 중심으로 한 광고가 많았음

 

* 배너의 경우 잘 팔리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넣는 경우가 많음

* 다양한 기능을 세팅하면서 테스트해보는 것이 기본

* 올리브영은 입점되어 있는 브랜드에 마케팅 푸시를 하기도 함

    - 다만 이러한 중개 플랫폼에 랜딩한 경우의 데이터를 측정하기에 자사몰 광고 집행보다 어려움이 있음

    - 최근에는 올리브영으로 랜딩되어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함


[퍼포먼스 마케터]

1. 어떤 마케터가 되고 싶은가요 ?

 - 현재 마케터의 포지션이 흐려지고 있지만, 본인 만의 강점을 가질 것

    > 데이터에 강한 마케터 또는 콘텐츠에 강한 마케터 등

 

2. 대행사가 돈을 버는 법

 - 광고주 <-> 광고대행사 <-> 미디어랩 <-> 매체사

    >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은 대행사가 직접 운영 가능함

    > 미디어랩에서 옥외광고 등 광고 구좌 전체 관리

 

3. 어떤 일을 하나요? : 현재 상황과 목표를 이해하라

 - 광고주가 광고 예산을 알려줌

 - 대행사에서는 제품별, 고객별 등으로 분류하여 광고 계획을 짬

    > 미디어믹스(캠페인 개요, 퍼널 별 매체 제안, 예상 성과 데이터 등 작성하여 제안

    > 예산에 따라 서비스 특징이 상이함

    > 초기에 진입하는 브랜드는 특정 타겟에게 광고가 유리함 -> 검색 기반 광고 진행

 - 전략에 맞는 광고 메시지와 소재를 만듦

 - 채널의 특성에 맞게 크리에이티브 제작

    > 메타는 검수가 자동화되어 있으나, 네이버의 경우 사람이 검수 진행 -> 데드라인 염두

 - 고객에게 내보내기 위한 광고를 세팅

    > 광고 랜딩, 소재 등 꼼꼼히 확인해야함

 - 광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다음 액션을 정함

 - 같은 메시지라도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고민하는 AB테스트 진행

      > 유입이 많은 광고 또는 이미지를 테스트

 

4. 필요한 역량

 - 커뮤니케이션 역량 : 다양한 고객사 커뮤니케이션 경험, 광고 컨설팅 경험

 - 문제 해결 경험 : 영업 프로세스 개선, 이메일 서비스 구축

 - 콘텐츠 이해도 : 광고 상품 개발, 자사 콘텐츠 서비스 분석

 - 데이터를 파고들 수 있는 끈기

 - 가설을 끊임 없이 입증할 수 있는 실행력

 -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5. Q&A

 - 숫자를 보고 해석하는 능력이 중요

 - 안팔리는 제품이 갑자기 퍼포마를 통해 팔리지는 않음

   > 시장성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거나 카피를 잘 쓰는 식으로 해결. ex) 클럭 마사지기 

 - 개선하기 위해서 어떻개 해야하는지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생각해야함


[면접 질문]

Q1.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A1.

협업의 중요성

인하우스이든, 대행사이든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이 중요합니다. 대행사에서는 광고주와 미디어랩 등과의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해석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답변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고객, 광고주, 내부적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BTL 프로젝트 경험

이전에 BTL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면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부터 서드파티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서드파티에 전달하며 전체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검토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그 결과 관객 만족도 조사에서 5점 만점에 4.8점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필수 역량

온라인 마케팅에서도 여러 사람들과의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느낀 점]

나는 브랜드 마케터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사실 퍼포먼스 마케터에는 큰 관심이 없는 편이였다. 

그런데 오늘 수업을 듣고나니 이 또한 브랜드 마케팅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 마케팅은 영역이 점점 흐려지고 있는 듯 하다.

 

선생님께서 직접 실무적으로 경험하신 사례들을 활용해서 케이스 스터디처럼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쏙쏙 잘되었고, 광고 집행 실습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BTL에 종사해서 고객사에 비딩도 많이 들어가고 그 때문에 제안서도 많이 썼는데,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서도 광고주를 유치하기 위해 비딩을 하는지 궁금하다.

만약에 비딩을 한다면, 마케터가 제안서를 쓰는건지? 아님 따로 사업팀이 있는지도 궁금했다.

나중에 물어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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