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12 GA 활용을 위한 환경 구축 (수정!)
hyehye1
2024. 8. 21. 17:21
- UTM 파라미터
- 광고 유입에 대한 설정
- GA 세팅 - UTM 매개변수 설정
- UTM에 대한 이해
- URL의 구조와 UTM parameter
- 일반적인 국내 임대형 쇼핑몰의 URL 구조
- UTM = 택배 송장
- 택배 송장만 보고도 어디서 무엇이 왔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것처럼 UTM은 URL에서 이런 정보들을 확인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 효과 추적
- 유입처에 따른 사용자의 행동 분석
- 마케팅 활동 최적화
- 택배 송장만 보고도 어디서 무엇이 왔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것처럼 UTM은 URL에서 이런 정보들을 확인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 현재 UTM ~
- utm_id
- GA4에 광고 매체 비용 정보 등을 업로드 하기 위해서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할 때 주로 활용
- 캠페인ID, 첫 사용자 캠페인 ID, 세션 캠페인 ID
- utm_source
- 자사의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사이트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
- GA 기본 채널 그룹에 적용될 수 있는 소스 목록 고려하여 작성 필요(소문자)
- 소스, 첫 사용자 소스, 세션 소스
- utm_medium
- 자사의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방식(매체)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
- GA 기본 채널 그룹에 적용될 수 있는 소스 목록 고려하여 작성 필요(소문자)
- 매체, 첫 사용자 매체, 세션 매체
- utm_campaign
- 캠페인 혹은 프로모션명등을 사용하여 캠페인을 구분
- 캠페인, 첫 사용자 캠페인, 세션 캠페인
- utm_content
- 광고 소재를 세분화하여 구분하는 정보
- utm_campaign에서 부가적인 분류가 필요할 때, 혹은 광고 소재가 여러 형태로 확장될때 활용
- utm_term
- 키워드 정보
- 일반적으로 검색 광고에서 사용
- 혹은 마케팅 소재 구분하는 보조 역할로 사용
- utm_creative_format
- 광고 캠페인에서 사용되는 소재 형식에 대한 정보
-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 등 광고 소재 형식을 기준으로 성과 확인 가능
- utm_source_platform
- utm_source에서 구분이 어려운 큰 매체의 세분화된 유입 분석 가능
- 예시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네이버 쇼핑 등
- utm_source에서 구분이 어려운 큰 매체의 세분화된 유입 분석 가능
- utm_marketing_tactic
- 큰 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정보 기록
- 예시 : UA, Remarketing, Retention, CRM, newsletter, promotion 등
- 큰 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정보 기록
- 문제1
- https://hyezzang1.cafe24.com/&utm_source=naver&utm_campaign=ga_study&utm_term=그로스마케팅&utm_content=그로스마케팅_소재1
- https://hyezzang1.cafe24.com/?utm_source=meta&utm_medium=display&utm_campaign=ga_study&utm_content=메타_그로스마케팅_소재1&utm_creative_format=img
- https://hyezzang1.cafe24.com/?utm_source=sms&utm_medium=massage&utm_campaign=2024_summer_promotion&utm_content=24_summer_promotion1
- https://hyezzang1.cafe24.com/?utm_source=naver&utm_medium=viral&utm_campaign=2024_summer_campaign&utm_content=blogger_name1&utm_source_platform=naver_blog
- UTM 파라미터 설계시 주의 사항
- 소스, 매체, 캠페인명은 소문자로 쓴다
- 변수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고 ‘-’ 혹은 ’_’등의 기호를 사용한다
- 문장 부호 혹은 특수부호를 쓰지 않는다
- 내부링크는 UTM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 utm_id
- UTM에 대한 이해
- GTM 구글 태그 매니저
- GTM의 이해
- 데이터 레이어 → 구글 태그 매니저 → GA, 구글 애드 등
-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지원 서비스 주 하나로 피시 모바일 웹 사이트 또는 앱에서
- GTM 작동 원리
- GTM의 이해